1366여성긴급전화경기북부센터
Home > 자료실 > 브로셔

데이트폭력- 친구야 그거 사랑아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8-25 15:35 조회216회 댓글0건

본문

1. 데이트 폭력이란

현재 연인관계이거나 과거 연인이었던 관계에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강압적으로 통제를 시도하는 일연의 행위와 그 과정을 통칭.

- 사랑이라고 부르는 가해자

다수의 사람들은  연인간 발생하는 신체적 폭력은 '조금 과격한 사랑싸움'으로 욕설은 '다소 과격한 애정 표현'이라는 식으로 폭력성을 희석한다.

갈등은 둘 사이의 대등한 관계에서 일어난다면 폭력은 불평등한 관계에서 일어난다.

- 친밀한 관계에서의 통제 행위를 '사랑' 이나 '보호'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해서는 안된다.

- 가해자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상대를 관리하고자 하며 관리의 방식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선택된다.

- 폭력은 인간의 실제적인 삶이 잠재적으로 가능한 것보다 협소해지도록 만드는 외적 영향력"으로 정의한다. -요한 갈통-

즉 폭력이란 신체 훼손 이상이며 잠재적으로 가능한 삶과 현실적 삶 사이에 괴리를 일으키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2. 데이트 폭력은 강압적인 행위와 통제행위로 나눌수 있다.

2-1 강압적 행위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강압적 통제행위는 파트너의 사회적 연결망를 끊고 결정권을 박탈하며 자기효능감을 낮춘다는 점에서 심각한 피해를 낳을수 있다.

 정서적 학대, 신체적인 괴롭힘. 경제적 압박, 언어적 괴롭힘, 성적 폭력, 위협하기 (자살위협, 살해위협, 성관계영상유포, 유포 협박)

2-2 통제행위 

고립시키기 ,권한의 박탈,자아존중감 박탈,도구로 사용하기

3. 특징

일상성 , 심각성

4. 적용 법률

강간등 성폭력, 협박, 폭행, 상해, 감금, (편지, 문서, 도화)개봉, 주거등 침임, 퇴거불응강요, 공갈, (재물, 문서, 전자기록 등)손괴, 은닉

 

 ** 자료출처, 여성긴급전화1366 상담메뉴얼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